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해진공”)는 3월 19일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명예사무총장을 초청하여「국제해사동향과 과제」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진공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특강은 국제해사기구 소개와 최근 주요 해사정책, 기후변화전략, 해양관련 국제동향, 한국의 해양관련 시스템과 한국인, 그리고 글로벌 해양산업에 대한 한국의 역할 등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임 총장은 “해양산업이 우리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들은 그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고 운을 뗀 후, 약 100분에 걸친 특강을 통해 국제 해양산업 환경과 IMO의 기능, 그리고 우리나라의 역할 등에 대한 심도있는 통찰력을 전달했다.

IMO가 주도하는 해양 탈탄소 정책과 디지털화 등은 각각의 참여국들이 처한 상황 및 주력 산업 분야에 따라 그 영향과 입장이 다를 수 있지만, 온실가스 감축과 해양 안전은 세계 각국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큰 흐름이라고 역설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 인적자원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쉽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기택 총장은 “해진공은 출범 이후 약 6여 년의 기간 동안 우리나라 해운산업 재건에 놀랄만한 성과를 이루었다”며 “세계적으로도 유사한 사례를 찾기 어려운 해진공의 활약에 앞으로도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격려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