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3월 4일(월)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금년에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이라는 정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민생 안정, 경제 역동성 제고라는 정책방향 하에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확대, ‘해양모빌리티 강국’으로 도약

지난해 무탄소 선박 투입 등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된 한-미 간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을 덴마크·호주·싱가폴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친환경 선박에 대한 취득세 감면 등을 통해 국내 선박의 친환경 전환율을 현재 약 14% 수준에서 20%로 확대한다. 또한, 공공이 개발한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1,800 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하여 실증 운항을 개시하는 등 선박의 디지털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으로 국가 물류경쟁력 제고

부산항신항 2-5단계는 올해 3월, 국내 최초로 모든 작업 과정이 자동화되는 스마트 터미널로 개장하고, 진해신항은 2029년 1-1단계 개장을 목표로 착공한다. 스마트 터미널은 ‘24시간 멈춤 없는 항만’을 구현하고, 기존 항만 대비 생산성이 20% 향상되어 국가 물류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광양항 테스트베드 구축에 착수하여 100% 우리 기술로 만드는 스마트항만을 개발할 계획이다.

=해상수송망 및 물류네트워크 확장

국가 해상수송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사각지대 없는 수출수송망을 구축한다. 올해 2월부터 대형 컨테이너선(1.3만 TEU급) 12척을 핵심 항로에 신규 투입하고, 인도·지중해 등 신흥·유망 시장에도 항로 신설을 지원한다. 또한, 홍해사태 등 물류난 발생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수출기업에게 전용 선복을 확대 제공하고,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하여 물류난 발생에 적극 대응한다.

아울러, 미주·유럽 등 주력 시장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의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기존 4개소 해외 물류센터에 더해, 베트남과 LA에서도 우리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크로아티아 등 동유럽과 뉴욕·시카고 등 북미지역 물류센터도 확보해 나간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해,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여,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이 발생하지 않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라며, “올해는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촌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본격적인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어촌과 연안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물류·항만 및 수산업의 역동성을 높이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