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 수출 물류난 발생시 해진공 선주사업 통해 선복공급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와 현대글로비스(대표 이규복)는 2월 6일(화) 평택 국제터미널에서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4척의 확보와 관련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완성차 업계의 수출 물류난 등이 발생할 경우, 공사의 선주사업을 통해 선복을 공급하는 등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으로 건조되는 10,800CEU급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Pure Car & Truck Carrier)은 소형차 기준 최대 1만 800대를 선적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운항 중이거나 발주된 자동차전용선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이에 더해 LNG 이중연료 추진장치 및 육상전원 공급설비가 장착되는 저탄소 선박으로, 매년 강화되는 해양환경규제에 대한 대응력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지난해 전 세계적인 자동차운반선 공급 부족 문제로 인해 국내 자동차 업계는 선복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자동차를 컨테이너 박스에 선적하여 수출하는 등 궁여지책이 이어지자, 해양수산부는 공사, 국적 자동차 선사, 중견 자동차 업계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여 실태 파악 및 지원대책 마련을 논의한 바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김양수 사장은 “금번 업무협약은 선·화주 간담회 개최 만 1년여 만에 민·관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한 사례”라며 “공사의 선주사업을 통해 수출물류난의 근본적 해결책인 자동차운반선 확보를 지원하는 결실을 맺었다는 점이 특별히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은 “최근 홍해해협 통항 중단에 따른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을 본격 가동하며 홍해발 물류 리스크로 인해 항로 우회 등 운송기간이 늘어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출입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번 신조 발주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통해 국적선사와 함께 국내 화주의 원활한 수출입 지원을 위한 선복 공급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건조될 10,800CEU급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은 공사가 선주로서 저탄소 선박 신조 건조를 지원한 첫 사례이다. 동 선박들은 현대글로비스와의 장기용선계약을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의 수출 선복 확보에 기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