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협회는 『핵심에너지 수급관리 및 수송위기 대응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 발의된 것에 대해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및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국제정세가 불안에 빠지며 핵심에너지의 확보 및 안정적인 수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LNG 등 핵심에너지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기 위한 정책 마련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 주요 핵심에너지의 비축 및 수송 관련 제도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에너지 수급위기에 선제적 대응을 하기 위해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최형두 의원(국민의힘, 경남 마산합포구)이 대표발의 하였고, 여야 의원 10여명이 동참하였다.

한편, 동 법안 제정시 핵심에너지 수송과 관련된 선박, 항공기 등 운송수단을 제조하는 업체, 화주까지 포함하여 핵심에너지와 관련된 사용자와 공급자 모두를 지원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위기 발생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는 핵심에너지 수송수단을 일정비율 이상 이용하도록 하는 등 핵심에너지 수급안정을 위한 행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해운협회 양창호 상근부회장은 “핵심에너지를 우리 국적선박으로 운송할 때 국가안보와 국민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국회와 정부에서 『핵심에너지 수급관리 및 수송위기 대응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