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은 오는 11월 8일 오후 2시부터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KR 본사 3층(오션홀)에서 열리는「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II,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서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서 선박대체연료 기술에 대해 논한다고 밝혔다. 

올해 7월,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80차 회의에서 2050년까지 국제해운의 탈탄소 목표를 Net-Zero로 설정하였다. 해사업계는 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대체연료 중 기술적 장단점, 생산과 공급 및 가격 예측의 어려움, 벙커링 인프라 등의 불확실성으로 최적의 선택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고려되고 있는 다양한 대체연료 중 Bio 연료와 암모니아는 비교적 뚜렷한 장점으로 유망한 대체연료로 꼽힌다. Bio 연료는 기존의 화석연료와 혼합하여 현존선의 탄소집약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점이, 암모니아는 가격 경쟁력이 높고 저장과 유통이 용이하다는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Bio 연료는 해운산업의 수요에 비해 충분하지 못한 공급의 불확실성이, 암모니아는 독성과 부식성 등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Bio 연료와 암모니아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생산, 공급, 엔진개발 현황, 선박 실증 등에 관한 다양한 발표가 진행되며,  정부와 관련 업‧단체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토론과 함께 최적의 해법들이 논의될 예정이어서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KR 전문가들은 총 3개 세션에 결쳐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기술적 식견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제1세션은 △바이오연료 현황과 전망(GS칼텍스 차형민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사용 관련 국제 규정 및 기술 이슈(KR 문건필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활용 및 실증(HMM R&D팀 서대식 책임매니저) 3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제2세션은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전망 및 산업계 수요 분석(롯데정밀화학 권준경 수석) △4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HD한국조선해양 김기두 상무) △2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MAN Energy Solutions 차상배 부문장)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 3세션은 1‧2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에 대하여 종합토론을 이어간다. KR 송강현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와 각 주제발표자가 토론에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현장참여와 온라인(유튜브 생방송)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현장참여를 원하는 경우 온라인(https://liveinsight.kr/macnet/2023/biofuel/)으로 11월 6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 문의 : 맥넷 사무국 양혜림 과장(070-8799-7931 / macnetkorea@krs.co.kr)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