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운송 및 물류 선도기업인 바흐리(Bahri)사는 한국의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30만 DWT(재화중량톤수)급 초대형원유운반선인 ‘림싼’(Rimthan)호를 인도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바흐리는 기존에 보유한 대형 원유 운반선에 이어 40번째로 ‘림싼’호를 추가하여 세계 최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선주 겸 운항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바흐리는 전라남도에 위치한 현대삼호중공업 영암조선소에서 개최된 인도서명식을 통해 최신의 환경 및 연비 기술 규격에 맞춰 건조된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림싼’를 인도 받았다.

바흐리 이사회 멤버 살레 알-드바쉬(Saleh Al-Debasi), 압둘말릭 알-호가일(Dr. Abdulmalik Al-Hogail) 박사, 윤문균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히샴 알 누가히미쉬(Hisham Al-Nughaimish), 바흐리 CEO 권한대행 등 양사의 주요 고위 임원들이 이번 인도식에 참석했다.

‘림싼’은 암자드(Amjad), 마하라(Maharah) 그리고 최근의 아슬라프(Aslaf)에 이어 올해 바흐리 선단에 합류한 네번째 VLCC이다.

바흐리 이사회 멤버 살레 알-드바쉬(Saleh Al-Debasi)는 “40척의 VLCC를 보유하고 운항함으로써 전 세계에서 선도적인 운송 및 물류 회사가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림싼 호는 이번 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바흐리가 인수한 4번째 VLCC이며, 현재 6척의 VLCC가 추가로 발주되어 앞으로 1년여 기간 안에 전달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바흐리가 사우디 비전 2030의 운송 및 물류 목표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최초의 회사들 중 하나임이 자랑스럽다. 선단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글로벌 운송 및 물류 산업의 대표 주자로써 사우디아라비아의 입지가 강화되는 한편 원유운송 부문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그는 “선단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고객들에게 세계 정상급 운송 솔루션과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되었다. 동시에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여 원유 수요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알리 알-하비(Ali Al-Harbi) 바흐리 CEO 권한대행은 “림싼의 합류는 세계 석유 운송 산업 부문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현대삼호중공업과 바흐리 간의 파트너십은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자사의 선단 경쟁력과 운영 효율 및 유연성을 강화하는데 매우 중대한 역할을 수행했다. 현재 6척의 VLCC가 추가로 발주되어 있는 상태로, 세계 정상을 추구하며 바흐리와 현대중공업그룹의 돈독한 관계가 더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윤문균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은 “현대삼호중공업과 바흐리와의 관계는 수 년간 이어져 왔으며 다방면에서 공조해왔다. 바흐리와 현대삼호중공업은 각자의 나라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써 양국의 비전과 글로벌 의제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바흐리는 자사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선박 건조 회사로써 현대삼호중공업은 상호 유대관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바흐리와의 관계를 한층 더 공고히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세계무역 및 투자로 인해 증대되고 있는 대륙간 및 역내 운송 수요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윤 대표이사는 덧붙였다.

바흐리의 여섯 개 사업부문 중 하나인 바흐리 오일이 ‘림싼’ 의 상업적 운영을 담당할 것이다. 바흐리는 2017년 10월 말에 41번째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인 ‘샤덴’(Shaden)’을 추가함으로써 바흐리 유조선 선단을 한층 더 확대할 예정이다.

바흐리 (Bahri)

1978년 설립된 바흐리 (Bahri) 는 세계 최고 운송 및 물류 기업 중 하나로 혁신을 통해 글로벌 해운업의 변화와 성장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가가치 육상 및 해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송 및 물류 산업의 글로벌 선두기업으로서 오일(Oil), 화학(Chemicals), 물류(Logistics), 건화물(Dry Bulk), 선박 관리(Ship Management), 데이터(Data) 등의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 최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 Carrier)의 선주 겸 운항사이다. 현재, 40척의 VLCC, 36척의 화학물/석유제품 운반선, 6척의 다목적 선박, 5척의 벌크선 등을 포함해 87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로 6척의 VLCC를 발주해 놓은 상태이다.

지속적으로 서비스 및 세계적 입지를 개선 및 확대하여 신규 무역로를 만들고, 사우디 아라비아를 3개 대륙으로 가는 지역 물류 관문으로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사우디 아라비아의 비전2030 달성에 필수적인 주요 역할을 하고자 한다.

바흐리는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미국, 인도 등에 위치한 글로벌 사무실에 약 2400명의 전담 직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