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3,000m 탐색하는 무인탐사기 탑재 및 대형 항공모함까지 예인 가능

대한민국 해군 최초로 우리 기술로 건조되는 수상함 구조함(ATS : Salvage and Rescue Ship) 통영함 진수식이 9월 4일(화)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거행되었다.

이번 진수식은 최윤희 해군참모총장,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김동진 통영시장 등 해군, 방사청, 통영시, 조선소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해군의 전통적인 진수식 식순에 따라 국민의례, 경과보고, 함명 선포, 기념사, 유공자 포상, 축사, 진수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수상함 구조함은 고장으로 기동이 불가능하거나 좌초된 함정 구조, 침몰 함정.항공기 탐색 및 인양, 예인, 해상 화재진압, 기름유출 등 해상오염 방재 등 다양한 구조임무를 수행하는 함정으로서, 한국 해군은 1996년 미국 해군에서 퇴역한 구조함 2척(평택함, 광양함)을 도입하여 운용 중이다.

통영함은 기동전단을 비롯한 우리 해군함정의 대형화 및 기존 구조함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전력 확보 필요성에 따라 2010년 10월 방위사업청과 대우조선해양간 건조계약을 체결한 후 1년 11개월의 공정을 거쳐 이날 진수하게 되었고, 진수식 이후 시험평가 등을 거쳐 2013년 후반기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우리기술로 만들어지는 최초의 수상함 구조함인 통영함은 전장 107.54m, 전폭 16.8m, 경하톤수 3,500톤급으로서 기존 구조함에 비해 대형화 및 최첨단 첨단장비를 탑재하고, 최대 속력이 21kts로 각종  해난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통영함은 유압권양기를 이용하여 직접 인양시 윤영하급(PKG)을 인양할 수 있으며, 대형 항공모함을 예인할 수 있는 구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사이드 스캔 소나(Side Scan Sonar)와 최대 수중 3,000m 까지 탐색이 가능한 수중무인탐사기(ROV : Remotely Operated Vehicle) 등을 탑재하고 있어 기존의 구조함에 비해 탐색능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헬륨과 산소 혼합기체를 이용하여 수심 90m까지 잠수사가 직접 잠수 가능하다.

또한 구조작전시 파도와 조류, 바람의 영향으로부터 함정의 위치를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자동함위 유지장치를 채택하여 안정적으로 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최대 8명까지(치료사 포함) 수용이 가능한 치료챔버와 중형헬기가 이.착함할 수 있는 비행갑판을 갖추어 환자의 신속한 치료 및 이송이 가능하다.

해군은 통영함 건조로 인해 잠수함 구조함 청해진함 등 본격적인 국산 구조함 시대를 맞게 되었으며 기동전단 작전지원의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통영함은 군 작전은 물론 각종 해난사고에 대한 국가 재난 대응전력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