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이하 UPA, 사장 고상환)는 2일 울산광역시교육청(이하 교육청, 교육감 노옥희)과 ‘울산지역 직업계고 취업역량 강화 및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비대면 화상회의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지역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률 하락 및 진로선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UPA는 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과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주요내용으로는 울산 지역의 11개 직업계고 학생들이 기존에 접하기 힘들었던 울산항 우수 해양·물류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문교육 및 현장실습 기회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PA는 울산항 기업들을 대상으로 교육청의 ‘현장실습 선도기업’ 제도 참여 대상을 모집하고, 고교오픈스쿨 직업교육에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 현장실습 선도기업: 직업계고 학생들이 현장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청으로부터 인증받은 기업

금번 협약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울산항 기업들에게는 우수 인재를 조기 확보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상환 사장은 “울산항만공사에서 갖추고 있는 협력 네트워크와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현장실습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며 앞으로 울산광역시교육청과 협업하여 지역인재 창출과 해양·물류분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은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하여 양 기관장의 집무실에서 화상으로 진행됐다.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지원관련 협약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