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Bridg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무인선박 시장이 2019~2026년 동안 연평균 8.0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인선박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방위산업 분야에서 해양감시 시스템의 성장으로 감시장비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둘째, 과학적 연구 및 국경 감시를 위한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수준이 발전하고 있다.

셋째, 해양지구과학 연구를 위한 수중지도 작업에 무인선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는 Ocean Aero, Kongsberg Group, BAE Systems, EchoBlue, Atlas Elektronik, General Dynamics Corporation 등을 들 수 있다.

2018년 9월에 L3 Technologies사는 ASV Global, LLC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는데, 이 인수로 대잠수함전(anti-submarine warfare), 해저 및 선박 무인통합솔루션 기능이 크게 확장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에 앞선 2018년 4월에는 BAE Systems이 포츠머스에 위치한 해운통합지원센터(MISC)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1,000만 파운드를 투자하고 있다고 공표했다. 이 투자로 인해 정보 및 전자전, 인공지능, 무인선박 등과 같은 기술개발을 더욱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