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 등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 소개 호응 이끌어내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국제회의 등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적극 알리며 국제표준 선도에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채택한 차세대 해상교통안전종합관리체계인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국내에 도입하여 해상안전을 강화하고, 국제 해운·조선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사업’(2016~2020, 1,308억 원)을 추진하고 있다.

* 기존 선박운항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 다양한 안전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선박에 제공

국제해사기구(IMO)의 이내비게이션 기술표준은 2019년까지 마련될  예정이며,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시험 운영을 마치고 2021년부터 선도적으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국제 해운·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조기에 국제 브랜드화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지난 4월 1일부터 5일까지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주관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23차 이내비게이션 기술위원회’에서 우리나라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소개하여 참가국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LTE-해상통신망의 국제표준화 추진방안 등에 관해서도 위원회에서 지속 논의하기로 하였다.

*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 등대, 등부표 등 항로표지에 대한 기술 개발 및 기술 표준화를 위해 구성된 국제협회

이어, 4월 15~16일 서울에서 열린 ‘제20차 아?태지역 해사안전기관장 회의’에서는 우리나라 주도로 호주, 미국과 함께 개발(2018~) 중인 ‘아.태지역 해사안전정보 웹 포털(APPWeb*)’을 선보이며 공동이용 협력을 위한 26개 아.태지역 회원국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 APPWeb(Asia-Pan-Pacific Web) : 아·태지역 국가의 개별 해사안전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인터넷 기반으로 이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체계

 이 외에도, 우리나라는 스웨덴 및 덴마크와 공동 개발한 이내비게이션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의 범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스웨덴, 덴마크, 독일, 영국 등 5개국의 정부기관이 참가한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올해 2월 컨소시엄 협정을 체결하고 긴밀한 국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 MCP(Maritime Connectivity Platform) : 전 세계에 24시간 끊김 없는 이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해사분야 국제 정보공유체계(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우리나라의 LTE-해상통신망 및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 APPWeb) 기술 수준은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라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통해 해상안전을 지키고 해운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