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선공업회의 카토오 야스히코(加藤泰彦) 회장(미츠이 E&S 홀딩스 고문역)은 4월 17일 국내외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브리핑을 개최했다.

야스히코 회장은 현 세계 조선업체에 팽배해 있는 공급과잉을 비판하고,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것은 한국, 중국 정부 등의 공적지원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야스히코 회장은 한국 정부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공적 지원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움직임은 시장질서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스히코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가 이제 기존 한국산업은행에서 현대중공업으로 변경 되지만 여전히 과잉공급 능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에서 부실자산에 대한 폐기가 이루어지지 않은채 양사의 합병이 이루어져 오히려 세계를 대상으로 공급능력이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세계 조선업 시장을 왜곡한다고 판단해 한국의 자국 조선 지원 움직임에 대해 2018년 10월 일본에서 열린 5개국 조선 정상 회의(JECKU-TEM·Japan, EU, China, Korea, USA)의 의장 성명에서 "세계 조선업체들의 공정경쟁을 위해 세계 모든 조선업체들의 준수를 의무화하는 새로운 규율 제정이 불가피하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야스히코 회장은 17일 브리핑에서 "경쟁력 없는 조선업체의 존속은 쓸데없이 세계 조선업 시황 회복을 늦추어 유해무익"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일본 정부는 2018년 11월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WTO) 협정에 근거해 분쟁 처리 해결 절차를 개시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당시 WTO에 아무리 해당 업체가 구조조정 중이라고 할지라도 공정경쟁 조건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이를 위해서 WTO가 엄격하게 감시할 것을 요청했다.

야스히코 회장은 일본조선의 생존책으로서 통합에 의한 스케일 메리트 추구도 하나의 길이지만 지금의 공급과잉 상태에서는 그것은 디메리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M&A 전략은 협업, 얼라이언스, 특정 프로젝트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의 공생을 위한 방법과 상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스히코 회장은 지난 30년을 돌아보면 "해상 물동량은 약 3배 늘어났는데 반면 선복량은 동 기간 4-5배로 불어났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