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물류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

해사정보신문l승인2019.01.0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정부는 지난 8일 제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해상물류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 밝혔다.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방안」은 우리나라 교역량의 99.7%를 처리하고 있는 국가 핵심운송체계인 해상물류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시켜 해상물류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유럽 선진국과 인근 국가인 중국, 일본도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등 해상물류의 스마트화를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통해 신속하게 해상물류 스마트화의 선도대열에 합류한다는 목표를 수립하였다.

* 중국 -교통운수정보화 발전계획(2016~20) : 기능별 스마트 항만 구축사업 추진
* 일본 민·관 합동 프로젝트 : 2025년까지 250척에 자율운항시스템 탑재 추진
*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항만이용 정보플랫폼 구축을 통한 선박의 항만이용 최적화(Port Call Optimization) 프로젝트 진행 중

해양수산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 해상물류의 기반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스마트 해상물류를 실현한다는 단계적 목표 아래, △스마트 해상물류 인프라 구축, △연관업계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시범사업 및 현장실증이라는 3가지 전략을 수립하였다.
우선 항만과 선박의 스마트화를 가속화하고 물류설비 간의 연계를 효율화하는 한편, 물류주체 간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는 물류정보 생태계를 구축하여 해상물류 인프라를 스마트화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스마트 컨테이너 개발, 수출입 자율주행차량의 자동하역 지원 시스템 개발 등 미래를 대비한 도전적인 연구개발(R&D)도 추진할 예정이다.
* 물류정보 생태계 : 미국은 물류정보를 수집·분석·판매하는 물류정보 생태계가 활발하며, 관련 주체의 서비스 경쟁력 제고에 기여

또한 개별적인 사업추진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물류 관련 민간 협의체와 전문가, 정부 실무자를 포괄하는 ‘스마트 해상물류 협의체’를 구성하여 민·관 협력과 정부 정책 발굴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전환대책 마련과 신규 일자리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인재개발부터 창업(스타트업) 육성, 투자 지원까지 생애주기 전 단계를 지원하는 ‘창업(스타트업) 종합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신규 일자리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계획들에 대한 시범사업 및 현장실증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상용화를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광양항에서 항만 자동화 설비의 연계 실증을 추진하고, 부산항과 인천항에서는 항만 지능화 및 주체 간 연계 효율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울산항에서는 에너지 분야 창업기업 육성과 물류정보 생태계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이러한 과제들을 추진하여 2만 4천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하역작업을 현재 40시간 수준에서 24시간 수준으로  줄이는 등 기존 터미널 대비 연간 1,200억 원 이상의 편익(5만톤급 3선석 터미널 기준)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형 해양사고 제로화 및 전체 해양사고 50% 감축을 달성하고, 해상물류 정보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창업기업 300개 육성 등의 세부 목표를 달성하여 우리나라 해상물류 및 연관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스마트 해상물류 선도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관계부처 : 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관세청 등
 

해사정보신문  webmaster@haesainfo.com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사정보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122 - 040 서울 은평구 불광동 8-19번지 301호  |  대표전화 : 02-389-8059  |  팩스 : 02-389-02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종희
Copyright © 2006 ~ 2019 해사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