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12일(수)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5층 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 공공기관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항만공사, 부산도시공사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와 업무협약을 체결(10. 4.)하였으며, 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번 실무협의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실무협의회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실무협의회 위원은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장, 부산광역시 해운항만과장 및 철도물류과장을 비롯하여 참여 공공기관의 도시개발 부서장들로 구성된다.

12일 열리는 첫 회의에서는 북항2단계 개발지구인 자성대 부두와  배후에 있는 범일5동 주택지 및 부산역 일원 철도 재배치(조차시설, CY부지*)구역을 대상으로 협의를 진행한다. 특히, 항만, 철도, 배후지역에 각각 산재된 사업을 단일사업으로 통합하여 추진함에 따라, 항만과 철도 이전을 위한 대체시설 건설 및 사업비 부담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 조차시설: 철도에서 객차나 화차의 분리·연결을 조절하는 곳
* CY부지: 화물 컨테이너를 보관·적재하거나 반·출입하는 컨테이너 야적장(Container Yard) 부지

실무협의회는 앞으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간 공동 협력체계를 지속 유지하며 통합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조해나갈 계획이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실무협의회에 참여하는 관계기관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사업’은 부산항 북항 일원을 7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화된 기능을 살리도록 개발하는 사업으로, 내년 2월까지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 친수·문화지구(북항1단계), 정주공간·청년 문화허브지구(북항2단계), 국제교류·도심복합지구(북항2단계), 해양레저산업혁신지구(북항3단계), 항만물류지구(북항3단계), 해양산업혁신지구(북항3단계), 근대문화수변·상업지구(북항3단계)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