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관총서의 발표에 따르면 2018년 10월 중국의 LNG 해상 수입량은 전년 동월비 29.8% 증가한 460만 톤을 기록했다.

겨울철 에너지 수요기를 앞두고 중국 정부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천연가스 확보를 추진 중에 있다. 이로 인해 LNG 운반선 시장에서는 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 겨울 심각한 LNG 부족 현상이 발생한 바 있다. 중국 정부의 대기 오염 정책의 일환으로 석탄으로부터 LNG 가스로의 연료 전환을 서두른 것이 주요 요인이다.

이로 인해 중국 정부는 올해 겨울에는 LNG 공급 부족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재고를 확보 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올해 연말에 실수요 이상의 LNG를 수입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왕성한 LNG 수입에 영향을 받아 11월말 현재 LNG 운반선의 스포트 시황은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다.

영국 클락슨에 따르면 최근 건조된 신형 LNG 운반선의 스포트 시황은 데일리 19만 달러에 달하며, 이는 선사들의 손익분기점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구형 steam turbine 방식의 LNG 운반선 스포트 시황도 데일리 9만 8,000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10월 LNG 전체 수입량은 전년 동월 대비 26.2% 증가한 730만 톤을 기록했다. 파이프라인을 경유하는 이웃나라로부터의 기체 형태 수입량을 포함한 실적으로, 파이프라인 경유 수입량은 전년 동월 대비 20.5% 증가한 270만 톤의 실적이다. 이처럼 중국의 LNG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금년 중국의 1-10월 LNG 누적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1% 증가한 7,206만 톤을 기록했다. 해상운송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4,156만 톤이며, 파이프라인에 의한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한 3,050만 톤을 각각 기록했다.

한편 중국 세관총서에 따르면 미세먼지 등의 발생으로 인해 향후 중국은 해상 수입이 아닌 파이프라인을 통한 LNG 수입량을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파이프라인 수입 확대 계획에 따른 장기적인 LNG 시황 변동이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