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빙 LNG 운반선인 블라디미르 루사노프(Vladimir Rusanov)호는 지난 3월 27~28일에 걸쳐 사베타항에서 최초 LNG를 선적하고 운항을 개시했다.

일본 MOL(50%)과 중국 China Cosco Shipping(50%)이 공동으로 발주한 블라디미르루사노프 호는 2017년 12월 대우조선해양(DSME)에서 건조가 완료되었으며, 수에즈운하를 통과 후 북극항로를 통해 야말(Yamal) LNG 기지로 향한다.

북극지역의 쇄빙기능에 대한 시운전은 인도 후 3주간 걸쳐 진행되었으며, MOL,

DSME, 야말 LNG 전문가 등이 참여하기도 했다.

이 선박은 전장 299m, 폭 50m, 172,000㎥의 적재용량을 갖춘 선박으로 야말LNG 사업에 투입될 3척의 쇄빙 LNG 운반선 중 1척이며 최대 2.1m 두께의 쇄빙이

가능하다.

나머지 2척은 기존 계획에 따라 2018년 9월, 2019년 9월에 순차적으로 인도 예정이다.

블라디미르 루사노프호는 야말 LNG 프로젝트에 장기 용선되어 연중 􀀁 세계 지역의 LNG 수송에 투입될 전망이며, 특히 여름철에는 베링해협을 거쳐 극동 러시아를 통해 동북아 지역으로 운항될 예정이다.

극동러시아를 통해 운송되는 LNG는 기존 중동지역으로부터 수입되는 LNG보다거리가 단축되어 수송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동북아 시장에 새로운 수송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향후 일본을 포함하여 중국, 인도, 동남아 등에 LNG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극동 러시아를 통한 야말 LNG 운송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