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꾸준히 추진해 온 크루즈 시장 다변화 노력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스타 크루즈 선사’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올해 상반기 5만톤급 크루즈 ‘Aquarius’호를 기륭-여수 항로에 투입하는 것을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 상반기 중 두 차례(4.22, 6.24) 여수항 입항 확정

스타 크루즈 선사는 홍콩에 본사를 두고 홍콩, 대만 등을 모항으로 1993년부터 운영해온 아시아 대표 크루즈선사로서, 그간 주로 동남아 항로 중심으로 운영해 왔다. 현재 5?7만 톤급 크루즈 4척을 운항 중이며, 2020년 투입을 목표로 현재 20만톤급(승객 5천 명 탑승 가능) 크루즈 2척을 추가 건조하는 등 사업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다.

올해 기륭-여수 항로에 투입되는 Aquarius 선박은 여객 1,511명, 승무원 756명이 탑승하는 대형 크루즈이다. 올해 상반기 4월과 6월 두 차례 대만 기륭항을 출발해 여수항에 입항하여 여수·순천지역을 둘러보고 일본 나가사키를 거쳐 기륭항으로 되돌아가는 5박6일 일정으로 운항한다.

승무원을 포함한 2천여 명은 단체 승객이 아닌 개별 관광객으로, 여수 해상케이블카 및 레일바이크 체험, 순천 낙안읍성과 순천만정원 관람 등을 즐길 예정이다. 저녁에는 여수 향토 음식을 즐긴 후 여수박람회장에서 박람회장의 명물인 빅오쇼를 관람하는 시간도 가진다.

해양수산부는 첫 항해에 앞서 여수항 입항여건과 여수·순천 주요 관광지 등을 직접 둘러볼 수 있도록 선사 관계자가 여수에 방문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선사 측도 이에 흔쾌히 응하여 1월 중 실사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스타 크루즈 선사는 올해 상반기 2차례 입항 성과가 좋을 경우 입항 규모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며, 해양수산부는 여수시 등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십분 홍보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작년 3월부터 지자체, 항만공사 및 관광공사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 대만, 일본 등에서 포트 세일즈 행사를 진행해 왔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대만 최대 여행사인 라이언여행사와 ‘마제스틱 프린세스 호(14만톤, 정원 3,560명)’의 올 3월부산항 입항을 확정짓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그간 추진해 왔던 크루즈 시장 다변화 노력이 하나 둘씩 결실을 맺고 있다”며, “올해에도 대만, 홍콩, 일본 등 해외 현지에서의 포트 세일즈 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해외 크루즈 선박의 입항 유치에 노력하는 한편, 관련 지자체와 함께 기항지의  매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