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동남아 항로서 선박 7척 철수, 선복교환 등 통해 운항 효율성 제고

선사간 협력을 통해 시장의 선제적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시장여건을 조성코자 지난 8월 8일 국적선사가 결성한 한국해운연합(Korea Shipping Partnership)이 첫 성과를 도출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와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에 따르면 KSP선사들은 이번 항로 구조조정을 통해 한일항로와 동남아 항로에서 선박 7척을 철수할 예정이다.

한일(부산-하카다/모지)항로에서는 그간 5개 선사*에서 8척의 선박을 운항해왔으나, 이번 구조조정을 통해 4척의 선박만을 운항하게 된다. 선사들은 선박 철수 이후 선복 교환, 공동운항을 통해 운항효율성을 높인다.
* 한일항로 선사 : 흥아해운, 동진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천경해운

동남아(한-태국)항로에서는 기존에 8개 항로가 서비스하였으나 이 가운데 2개 항로를 하나로 통합하면서 앞으로는 7개 항로를 서비스하게 되며, 이에 따라 3척의 선박을 철수시킬 예정이다.

철수 대상인 2개 항로를 운항하던 8개 선사**는 통합된 1개 항로에 공동으로 선박을 투입하고, 번갈아가며 운항할 예정이다.
** 동남아항로 선사 : 흥아해운, 고려해운, 장금상선, 동진상선, 남성해운, 팬오션, 천경해운, 범주해운

통합항로는 KST(Korea Shipping Thailand)로 명명하며, 기항지는 인천-부산-호치민-람차방-방콕 등 기존항로를 감안하여 재구성했다.

KSP 간사를 맡고 있는 흥아해운 이환구 부사장은 “내년 1월 중순경 선박 철수와 동시에 신규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운항회사, 선박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확정하여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KSP선사들은 추후에도 베트남 하이퐁 항로 등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가로 실시하여 항로 합리화를 실시하고, 제3국간 항로 등 신규항로도 적극 발굴하기로 하였다.

한국선주협회 조봉기 상무는 “KSP의 이번 구조조정은 정부 개입 없이 선사간 자발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우리 해운업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이번 성과를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