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시장 김동진)는 24일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산업자원통상부, 고용노동부, 한국수출입은행에 성동조선해양(주) 존속을 위한 건의문을 시장 명의로 제출했다.

지난 9월까지 주채권은행인 한국수출입은행 회계법인에서 실사한 중간결과에서 성동조선해양(주)는 회생을 통한 존속보다는 현시점에서의 청산이 이익이라는 일부 언론보도에 따른 것이다.

시는 그동안 조선경기 악화에 따른 부동산 가격 하락 및 매매 실종, 원룸 공실, 상권 붕괴 등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경제가 성동조선해양(주)의 청산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더욱 피폐될 것을 염려하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주)는 지난해부터 채권단의 요구로 간접비 절감을 위한 구조조정 및 자산매각 등 노동자들의 희생과 노력을 계속해 왔다.

그동안 전세계적인 발주량 감소와 중국 및 일본과의 경쟁 격화로 인한 선가 하락 등의 문제로 수주 계약 체결이 쉽지 않았지만 2018년도부터 조선경기가 서서히 살아날 전망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성동조선해양(주)는 조선기자재 산업과 메가블록 제조 등 20여년간 조선 기반산업을 두루 거친 통영의 대표적 기업으로 조선업 호황기에는 세계 순위 10위안에 꼽힐 정도로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지금도 선박건조 품질력은 해외 선주들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조선업은 자동차, 반도체와 더불어 우리나라 수출주력 업종이자 노동집약 산업으로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도가 현저히 높은 산업이다.

 통영시는 건의문을 통해 성동조선해양(주)의 산업 구조조정을 자본의 논리보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산업경쟁력, 지역경제, 고용안정 등 지역민과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통영시 관계자는 “성동조선해양이 통영지역경제와 고용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감안하여 빠른 시일 내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통영상공회의소 주관으로 11월 28일 통영시장과 이군현 국회의원, 통영시의회의장, 상공회의소 회장, 성동조선해양(주) 본부장 등을 비롯한 상공인 관계자 20여명이 모여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