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역에서의 해적 활동이 다시금 활발해지고 있어 주변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이 해역에서는 최근 3년간 단 1건의 피랍사건도 없었으나, 올해에는 상반기에만 7건의 해적공격이 발생하고 그 중 3척이 해적에게 피랍되었다. 

  * 소말리아해역 선박 피랍건수 : (’08)42건 → (’09)46건 → (’10)49건 → (’11)27건 → (’12)14건 → (’13)2건 → (’14)0건 → (’15)0건 → (’16)0건→ (’17.상반기)3건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19일 발표한 ‘2017년도 상반기 전세계 해적사고 발생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발생한 해적사고는 총 87건으로 ‘16년 상반기(98건) 대비 11.2% 감소하였다. 그러나 소말리아를 비롯하여 한동안 해적의 활동이 뜸했던 일부 해역에서 사고 발생 건수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공격의 폭력성도 점차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선박이 자주 통항하는 필리핀 해역에서는 올해 상반기에 총 13건의 해적 공격사고가 발생하여 작년 같은 기간(3건)과 비교하여 약 433%가 증가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선원 2명이 사망하였다.

특히 피랍된 선원이 참수된 채로 발견되는 등 그 폭력성이 날로 고조되고 있어, 선박들은 가급적 해당 해역을 우회하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해당 해역을 통항할 때에는 반드시 연안국에 사전 통항보고를 하는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한편,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기니만 해역에서는 석방금을 노리고 선원을 납치하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나이지리아 연안으로부터 200마일 이상의 충분한 거리를 두고 항해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적들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선원.선박의 피해가 없는 것은 우리 청해부대의 지속적인 파견 및 감시, 민간 해상특수경비원의 활동과 아울러 위험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이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해적피해 예방요령을 철저히 이행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올해 들어 소말리아 해적 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석방금을 노린 선원 납치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라며, “위험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은 해적피해예방을 위한 경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